수상작갤러리(최우수상)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로고

2020 수상작갤러리

- 수상작 갤러리 - 2020년 수상작

수상작갤러리(최우수상) 목록

Total 4건 1 페이지
수상작갤러리(최우수상) 목록
소속 경기 화정중학교-학부모
작품제목 <배움의 길은 재난 피해를 막을 수 있어요!>
작품설명 재난안전교육 방법의 중요성은 전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미국은 토네이도부터 테러 대비까지, 호주는 온라인게임을 통해 재난 대처 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우고, 독일은 안전 담당 교사가 학교에 배치되어 있다. 우리나라도 '안전한 생활'교과서가 신설되어 재난안전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재난 영향에 대해 마냥 걱정하는 게 아니라 이를 대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면 피해를 조금이라도 막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을 지퍼를 이용해 지퍼의 길을 학교에서의 배움으로 표현하였고, 지퍼가 닫힘으로써 즉 재난을 대비하여 재난의 피해들을 막고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그림을 표현하였다.
소속 부산예술고등학교
작품제목 <재난안전교육은 우리의 안전모>
작품설명 홍수, 태풍, 화재, 그리고 산사태 등의 자연재해는 우리가 막을 수도 완전히 피할 수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재난안전교육’이다. 이 교육은 우리가 자연재해에 노출되었을 때 침착하게 대처해 안전하게 자연재해 속에서 보호해준다. 이런 점을 보면 이 교육은 우리의 안전장치인 ‘안전모’와 공통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된다. 우리를 위험 속에서 다치지 않게 보호해준다. 포스터의 중심에 학교에서 실시하는 지진대처요령과 화재 대피 훈련, 심폐소생술 같은 재난안전교육들을 그려 넣어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안전모’라는 글자를 실제 안전모에 그려 재난 안전교육이 곧 우리의 안전모라는 것을 강조했다. 주변에 위험한 자연재해들을 사실적으로 표현해 학교에서 실시하는 재난안전교육만이 그 속에서 안전할 수 있다는 것을 표현했다. 이 포스터…
소속 경기 장호원중학교
작품제목 <안전수칙으로 지키는 우리 학교>
작품설명 학교에서 배우는 여러 안전수칙들을 통해 우리 손으로 만드는 안전한 세상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불이 나면 소화기를 들고, 지진이 나면 책상 밑으로 대피를 하고, 큰 건물 근처에서 30km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것 등 학교에서 배웠던 이런 사소한 안전 규칙들로 충분히 안전하고 건강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를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누구나 대비하고 지킬 수 있으며 잘 모르는 친구들이나 어른들에게도 이 그림을 통해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소속 전북 전주 용흥초등학교
작품제목 <재난 안전 교육이 최선!>
작품설명 준비된 재난은 피할 수 있어도 준비되지 않은 재난은 그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더더욱 연약한 학생들의 경우는 미리 예방하는 교육이야말로 가장 준비된 대비라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의 예방·예비 교육으로 천재지변을 대비하고 어른들의 준비된 교육과 대처를 통해 학교재난은 막아낼 수 있다. 준비된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