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
지진, 폭우, 풍수해, 폭설, 화재 등의 재난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것이다. 아직 경험이 많지 않은 학생들은 이러한 재난이 발행했을 때, 대처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마련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과 체험 등을 구조화하여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절실하다. 그러한 프로그램의 목적으로 '학교재난 안전 학점제'를 제안한다. 이론 습득과 체험 활동을 구조화하여 학점화하고,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학점을 부여한다. 또한, 학년별 누가 학점 기록하여 각각의 재난 상황(지진, 폭우, 풍수해, 폭설, 폭염, 화재) 영역을 모두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학점을 이수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교과 내용과 연계하여 학점을 이수할 수도 있다.(예)초등 4학년 1학기 4단원 화산과 지진 / 초등 5학년 2학기 1단원 날씨와 우리 생활 등. 그뿐만 아니라 교내의 행사를 이용하여 학점을 이수할 수도 있다. 교내 백일장이나 사생대회에서 재난의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참가한다면 해당 영역 1학점을 부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