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갤러리(최우수상)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로고

2016 수상작갤러리

- 수상작 갤러리 - 2016년 수상작

수상작갤러리(최우수상) 목록

Total 4건 1 페이지
수상작갤러리(최우수상) 목록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초등부
작품제목 안전 규칙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앱을 만들어주세요
작품설명 일반적인 선생님의 설명이나 비디오 시청 같은 안전 교육 말고 학생들이 직접 안전 현장을 체험하고 모험하는 느낌이 나며 안전 규칙을 배울 수 있는 게임 앱을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그 게임 앱에서 일정 이상의 등급이 되면 상장이나 인증서도 주면 좋을 것 같아요.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중고등부
작품제목 화재길잡이
작품설명 아이디어는 카멜레온 물감이라고도 불리는 ‘시온 안료’를 칠한 타일을 학교 벽에 설치하는 것이다. 시온 안료란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안료이다. 이 안료는 기준 온도에 도달함에 따라 색깔이 없어지기 시작했다가 기준 온도에 도달하면 투명하여 졌다가 다시 온도가 내려가면 원래의 색깔로 돌아오게 된다. 이 특징을 이용하여 타일에 ‘위험’ 또는 'Danger' 등 경고 표시를 적어놓고 시온 안료를 이용해 그 글씨를 덮은 뒤 학교 복도에 설치하면 된다. 만약 불이 정확히 어디서 났는지 모르며 길을 잘못 드는 순간 불의 온도 그리고 호흡곤란으로 인해 생명 또한 위험해진다. 이때 타일의 색상변화를 살펴보며 화재현장을 피해 빠져나오면 된다. 앞서 말했듯이 이 시온 안료는 점점 색깔이 없어졌다. 기준온도를 지나면 투명해진다. 이것을 보고 화재가 색이 가장 투명한 쪽에서 가장 강하게 일어났으며 타일의 색상이 가장 안 변한 쪽이 가장 안전한 곳임을 알 수 있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학교재난안전 학점제
작품설명 지진, 폭우, 풍수해, 폭설, 화재 등의 재난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것이다. 아직 경험이 많지 않은 학생들은 이러한 재난이 발행했을 때, 대처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마련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과 체험 등을 구조화하여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절실하다. 그러한 프로그램의 목적으로 '학교재난 안전 학점제'를 제안한다. 이론 습득과 체험 활동을 구조화하여 학점화하고,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학점을 부여한다. 또한, 학년별 누가 학점 기록하여 각각의 재난 상황(지진, 폭우, 풍수해, 폭설, 폭염, 화재) 영역을 모두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학점을 이수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교과 내용과 연계하여 학점을 이수할 수도 있다.(예)초등 4학년 1학기 4단원 화산과 지진 / 초등 5학년 2학기 1단원 날씨와 우리 생활 등. 그뿐만 아니라 교내의 행사를 이용하여 학점을 이수할 수도 있다. 교내 백일장이나 사생대회에서 재난의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참가한다면 해당 영역 1학점을 부여한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학교 재난 안전 대피 프로그램 W.A.S.S.
작품설명 W.A.S.S. 프로그램은 We Are Still Safe! 의 약자를 따서 만든 것으로 재난이나 응급상황 속에서도 W.A.S.S. 프로그램의 행동지침을 따르고 실행하게 될 경우, “우리는 여전히 안전하다”라는 의미를 뜻한다. W.A.S.S. 프로그램은 기존의 학교 재난 안전 대피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안을 반영한 보다 효율적인 학교 재난 안전 대피 프로그램이다.